귀어 혜택 어업인 지원금 어떤 것이 있을까요?

귀어 혜택 어업인 지원금은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하신 분이라면 이 번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국내에선 귀농과 마찬가지로 귀어인을 위한 지원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어촌인구 유입을 위해 정부에서 저금리로 대출을 진행해주기도 하는데 지역마다 다르긴 하지만 제주도의 경우 최대 3억 원 까지 대출 진행이 가능한데, 다른 지역은 어떻고 다른 혜택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귀어 혜택 어업인 지원

  1. 귀어창업 및 주택구입 자금지원
  2. 청년어촌 정착지원
  3. 어촌정착 상담사
  4. 도시민 어촌 유치지원사업
  5. 귀어인의 집 조성사업
  6. 어업인 교육훈련 및 기술지원
  7. 수산업 경영인 선발 및 지원
  8. 어업경영체 등록, 귀어학교

현재 귀어 혜택은 다음과 같은 혜택들이 있으며 어촌정착 상담사 및, 청년어촌 정착지원 사업, 주택구입 및 자금지원 사업을 통해 저금리로 대출을 진행하고 귀어생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귀어 혜택 어업인 지원금 총 정리
귀어 혜택 어업인 지원금 총 정리

귀어창업 및 주택구입 자금 (대출 지원)

귀어창업 및 주택구입 자금 대출은 2%대의 금리로 5년 거치 10년 분할상환을 진행할 수 있으며 만 65세 이하 출생자라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창업자금 및 주택구입 지원 자금에 따라 대출 한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2023년 지원 혜택 조건과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업어선 건조 및 구입, 개량 및 보수, 어구 및 장비 구입
양식업양식장 매입, 신증축 시설 개보수비
부지와시설 포함 매입 : 최대 3억 원 이내
부지구입 : 최대 1.5억 원 이내
수산물 및 유통수산물 가공 및 보관 및 유통 판매 등을위한 시설매입
  • 창업자금 대출한도 : 최대 3억 원 이내
  • 주택구입 지원 자금 : 세대 당 7,500만 원 이내

이미 양식업 사업장 및, 어업에 등록되어 있거나, 수산물 사업을 하고 있으신 분이라면 추가대출 대상에서 제외되고 같은 가족 세대 원 중 2명 이상이 사업대상자로 선정되더라도 1명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구입 자금 조건

주택구입 자금 조건은 주택의 연면적 150m2 이하, 읍면동 (농어촌 지역)에 한하고, 공업지역 상업지역에 해당 되는 경우 대출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1. 토지 지목이 대지인 경우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2. 창고 혹은 차고가 포함 된 단독주택도 지원이 가능하지만 연면적 150m 2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3. 재촌비어업인은 주택구입 지원에서 제외 됩니다.

귀어 관련 대출은 예산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신청한 순서대로 대출이 진행이 되고 예산이 소진되면 다음 해에 다시 신청하고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구비해서 주민등록 기준 거주지 관할 시, 군, 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청년 어촌지원 혜택 (보조금 지원)

2023년 기준 사업 신청 가능한 나이는 1983년 1월 1일생 ~ 2005년 12월 31일까지의 출생자로만 40세 미만, 수산업 경영 경력 3년 이하 (예정자) 및 수산업 경영기반 해당 시군구에 실제 거주 등 요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지원금액은 수산업 경영비 및 어가 가계자금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1년차월 110만
2년차월 100만 원
3년차월 90만 원

3년 차까지 월 지원금액을 받을 수 있으며 연차가 적을수록 더 많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귀어를 생각하고 있으신 만 40세 미만인 분이라면 꼭 청년 어촌지원 혜택을 받으면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신청서 및 창업계획서, 관련서류를 주입해서 주민등록기준 거주 시 관할 시, 군, 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귀어귀촌 주의사항

귀어귀촌의 경우 어촌계나 지역 주민들과 갈등 빚을만한 일들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어촌정착 상담사와 충분히 컨설팅을 받고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미리 정착한 가족이나 친구가 없다면 마을주민과 친해지는데 힘들 수 있습니다.
  2. 귀어인을 반기는 마을도 있고, 반대로 텃세를 부리는 곳도 있기 때문에 케이스 바이 케이스가 많습니다.
  3. 어촌계에 가입을 하지 않고, 어업을 할 수는 있지만 마을이 가지고 있는 어장이 있거나 관리하고 있는 갯벌이 있는 경우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더러 생길 수 있습니다.

수 천만 원에 달하는 가입비가 있을 수 있고, 마을에서 지낸 지 몇 년이 지나야 가입을 받는 곳도 있으며 적게는 100만 원 ~ 3,000만 원, 많게는 1억 원까지 가입비도 다양합니다. 어촌계 회원들이 가지고 있는 지분만큼 가입비를 산정해야 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쌀 수밖에 없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 취우수 귀어귀촌 사례로 여겨지는 보령의 경우 가입비는 100만 원이었습니다.

가입비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어촌계에 가입하기 전 발품을 팔아 어느 정도 가입비가 들어가는지도 사전에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다가 좋은 사람이란?

쓴 소리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생활을 하다가 대출이나, 사업에 쫓기거나 도피성으로 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보면 끝이 정해져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금방 실증을 내는 성격이기 때문에 일 편하게 하려고 대출도 많이 만들었겠죠. 하지만 이 쪽 업계는 흑인 노예나 백정처럼 진득하게 하나만 연구하는 성격이 잘 어울리는 직종이고 그렇다고 해서 꼭 어촌계 지역에서 나고 자랐다고 해서, 도시생활을 하다가 돈이 많아서 귀어생활을 해도 안 맞는 분도 있고,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최소한 귀어귀촌 상담사와 이야기를 해 봐야 한다는 것 입니다. 대출 3억원이 쉽지는 않죠. 비싼 돈이기 때문입니다.

  • 선장 (돈 많이 벌음) 의 아들도 육지로 올라가는 형국인데, 오죽하겠습니까?
  • 반대로 정말 낚시를 좋아하고 자연을 좋아하며 바다를 좋아하시는 분에게는 강력 추천입니다.

또한, 선장의 아들이 육지로 올라온 이유는 돈 벌 자신은 있는데 매일 생선 비린내 맡기 보다는 “명예”를 중요시 했을 수 있고 반대로 도시에 사는 개인 사업자 분이라면 명예 보다는 “돈”, “사업수익성”이 중요 했을 수 있습니다. 뱃 사람들은 고기가 잘 잡혀 인센티브를 많이 받게 되면 일하면서도 도파민이 많이 분비 되어 일하는 직종인데 결과적으로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부분을 확실하게 설명해 줄 수도 없구요.

  • 너 현실은 이런 일인데 한 번 해볼래? 라고 말한다면. 누가 할려고 할까요?
  • 바다 생활 또한 선장의 “재능과 경험”에 바탕한 것이라고 봅니다.

밑 바닥 부터 시작해서 선장이 되고 싶은 분이라면 적극 추천드리는 지원사업입니다. 최근에 mz 세대라고 해서 화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사업 입니다.

마침

지금까지 귀어 혜택 어업인 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입비가 높은 만큼 어획량이 좋고 그만큼 수익을 낼 수 있다면 좋으련만 직접 어업을 해보고 계산기를 두드려 보고 수익이 안 나오기 시작하면 그 이후부터는 답이 없어지게 되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철저히 발품을 팔아 조사를 하고 진행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