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마일리지 환급 방법 (주행거리 자동차 보험)

자동차보험 마일리지 환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환급 특약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 다른 말로는 주행거리 자동차 보험이라고도 하는데 각 보험사에서 지정한 연간 주행거리 이하를 운행하는 경우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환급 특약 자동차보험을 진행하고 있는 자동차 보험사들이 많기 때문에 보험사 별 환급 특약을 먼저 알아보고 진행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마일리지 환급 방법

  1. 자신이 가입한 자동차 보험이 주행거리 특약이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사진 제출이 중요하기 때문에 연초에 km 사진을 꼭 보관하여야 합니다.
  3. 보험사에서 제시한 연간 주행거리 이하 여부를 확인합니다.
  4. 연간 주행거리 이하인 경우 보험료를 일정 부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료를 환급 받았다고 해서 불이익을 받는 부분은 전혀 없으며 반대로 보험사에서 제시한 주행거리 이상으로 주행했다 할지라도 보험료 할증이 되지 않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시면 연간 주행거리가 많지 않은 경우 보험료를 일정 부분 조금이라도 환급받을 수 있겠습니다.

  • 이전에는 운전자가 따로 가입을 해야 했지만  2022년 4월 부터는 금융감독원의 조정을 통해 자동차 마일리지 특약을 자동차가입 시키는 것으로 제도가 변경되었습니다.

자동차보험 마일리지 환급 특약

일반적인 자동차보험 마일리지 환급 특약 주행거리는 연간 최소 2,000km~15,000km를 기준으로 환급을 진행하게 됩니다. 2,000km에 가까울수록 환급받는 보험료가 많아지는 구조이며 각 보험사마다 환급해 주는 퍼센티지 또한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2,000km 정도를 주행하는 경우 30% 정도 할인을 받으실 수 있고, 10,000km인 경우에는 14%~22%의 할인 15,000km에 가깝게 주행하는 경우 5~8% 정도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을 선택할 때는 할인율이 전부가 아니라 다른 보장내역도 있기 때문에 가입하실 때 꼭 환급 특약 할인률만 보고 진행하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마일리지 할인 비교 – 개인 승용차

보험회사3,000km 이하7,000km 이하15,000km 이하
삼성화재 다이렉트32%22%2%
현대해상 다이렉트 eco 마일리지34%21%6%->7%
KB 손해보험35%20.5%5%
DB 손해보험31%17%5%
한화 자동차 보험 eco 마일리지20%15%2%

대 부분의 보험사가 비슷한 할인율을 보이고 있으며 다른 보장사항을 보는 것보다, 주행거리 할인율만 보고 가입하신다면 자신이 운전하는 킬로 수를 참고해서 가장 할인이 많이 되는 곳을 참고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ECO 마일리 지라고도 하는데 같은 말입니다.

자동차 마일리지 계산

자동차 마일리지 환급금을 계산하는 방법은  최종 주행거리 – 최초 주행거리 / 주행기간 X 365일로 계산할 수 있으며 보험회사마다 보험할인율은 다르겠지만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현대해상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마일리지 환급금 조회를 해 보시면 대략 어느 정도 환산받을 수 있는지 금액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환급 기간

환급을 신청할 수 있는 기간은 보험사마다 각 각 다르며, 대표적인 자동차 보험회사의 환급 신청일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 삼성화재 : 보험종료일 전후 30일
  • 현대해상 : 보험종료일 전 45일, 후 15일
  • KB 손해보험 : 보험종료일 전후 30일
  • DB 손해보험 : 보험종료일 전 60일 후 30일

보험 신청일이 가장 긴 곳은 DB 손해보험이며, 일반적으로 신청일은 30일 이상 있기 때문에 보험종료일 전 미리 신청을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행거리 사진 조작에 대해

3,000km 이하로 주행하는 경우 보험료 환급을 30% 이상 받기 때문에 이 부분을 노리고 사진을 조작해서 제출하는 경우가 있어 보험사 입장에서도 해상도가 낮은 사진을 제출하는 경우에는 새로 사진 제출을 요구할 수도 있고 카히스토리를 찾아본 후 주행거리를 직접 찾아볼 수도 있으며 편법으로 보험료를 받기 위해 조작하는 경우 엄중한 처벌을 받으실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생각은 접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자동차보험 마일리지 환급 방법과 신청일, 할인 비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2022년 4월부터 자동 가입이 되기 때문에 연 초에 주행거리 사진을 찍어두시는 것이 중요하겠으며 환급신청일에 맞춰 신청을 하시면 별 어려움 없이 주행거리에 대한 환급금을 보상받으실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