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레진 가격 : 보험처리 비용, 3도 충치까지

치과 레진 가격 : 보험처리 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과 레진 보험적용 유무는 12세 미만까지는 보험적용이 되며 성인이 된 이후부터는 보험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보험적용이 되는 (자가 중합형) 레진이 있기 때문에 성인이라 할지라도 보험적용을 받고 치과치료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과 레진 가격 – 보험처리 연령

치과 레진 보험처리 여부는 나이와연령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 만 5세~12세: 광중합형 복합레진
  • 치아홈 메우기 : 만 5세~18세 적용
  • 만 19세~65세 : 치석제거, 만 65세 이후 : 틀니, 임플란트

일반 중장년층이 이용할 수 있는 보험이 적용 되는 레진은 자가 중합형 레진으로 광중합형이나 치아 홈 메우기의 경우 나이 제한이 있기 때문에 보험처리를 받으실 수 없습니다.

치과 레진 가격 보험 적용
치과 레진 가격 보험 적용

치과 레진 가격 – 자가 중합형 레진

자가 중합형 레진은 보험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최저 7,000원대 부터~ 3만 원 정도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자가 중합형 레진을 이용하는 경우는 충치 부위가 많이 썩어 들어가지 않고 단순하게 치료할 때 쓰이기 때문에 충치가 많이 먹은 경우라면 광중합형 복합레진이나, 레진 인레이를 이용해야 합니다.

광중합형 레진

광중합형 레진은 1도 충치 치료를 진행할 때 이용 되는 레진입니다. 1도 충치는 법랑질이 손상된 상태로 치아는 안쪽부터 치수 강, 상아질, 법랑질이 있는데 이 중 법랑질이 손상된 상태로 광중합형 레진은 만 12세까지는 보험 적용이 되어서 싸게 치료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가격은 8만 원 ~13만 원대 사이로 치료하실 수 있습니다.

  • 1도 충치를 치료하는 방법은 보통 아말감, 글래서아이오노머, 레진(광중합형)이 쓰이게 됩니다.

치과 레진가격 – 인레이

인레이의 경우 법랑질을 넘어 상아질까지 충치가 침투했을 때 이용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적게는 15만 원 대 부터 35만 원대까지 다양한 금액대를 가지고 있으며 인레이를 써야 하는 경우 2도 충치로 볼 수 있으며 2도 충치인 경우 지르코니아 인레이, 골드 인레이, 레진 인레이를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3도 충치인 경우

대 부분 2도 충치선에서 치료가 끝나는 경우가 많지만 법랑질을 넘어 상아질을 한 번 더 넘고 신경까지 손상 된 경우라면 3도 충치로 분류되며 골드 크라운이나, 지르코니아, 올세라믹, RFM 등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평균적인 가격은 40만 원~60만 원 정도가 필요하게 됩니다.

치과 충치 치료 빨리 해야하는 이유

앞서 설명드린대로 충치는 법랑질부터 상아질, 신경까지 차츰 먹어 들어가게 됩니다. 1도->3도로 진행하는 동안 통증은 더욱 아파지게 되며 치료기간도 길어지게 되고 비용 또한 증가하게 되기 때문에 치아에 조금이라도 문제가 생긴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귀찮더라도 꼭 방문해서 충치치료를 하셔야겠습니다.

어금리 레진을 하는 경우

레진 치료의 경우 치료 면적에 따라 비용이 조금 더 올라가기 때문에 면적이 큰 어금니의 경우 광중합형 레진을 이용한 경우 8만 원~13만 원 정도로 평균 가격이 있다고 한다면 13만 원에 가까운 금액으로 치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면적이 적은 앞니의 경우 비용이 조금 더 저렴하겠습니다.

레진 치료를 하고 레진이 떨어진 경우

레진의 경우 치료를 하고 자주 사용하게 되는 치아의 부위가 시간이 오래지나게 되면 떨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 부분 보철치료를 진행하게 되며 초기에 잘 못 치료가 되거나, 레진의 수명이 다한 경우 3도 충치와 비슷하게 보철치료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아 때우기 비용

치아 때우기란 앞서 설명드린 충치치료와 같은 말로 1도~3도 충치 치료를 의미하며 단계별로 다르게 적용되고 진행 정도에 따라 비용 금액이 달라집니다.

  • 1도 충치 : 8~13만 원
  • 2도 충치 : 15~35만 원
  • 3도 충치 : 40~60만 원

마침

지금 까지 레진 가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치과 치료는 이상을 감지했을 때 되도록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정도가 심해질 때마다 가격 비용과 치료 기간 부담이 늘어나기 때문에 꼭 미리 가셔서 검진을 받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