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자동차보험료 얼마나? 절약 방법은?

20대 자동차 보험료와 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무보험만 가입 했는지 종합보험에 가입 했는지에 따라서도 가격차이가 발생하며 최근에는 웬만하면 모두 종합보험에 가입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종합보험을 기준으로 20대 자동차보험료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무보험, 종합보험

의무보험이란 다른말로 책임보험이라고도 하며 운전면허를 취득하고 있다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으로 종합보험에 비해 보장 되는 내역이나 보장 한도가 적은 것이 특징이지만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의무보험과 종합보험의 차이는 다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 외에도 종합보험에는 여러 특약을 넣을 수 있고 어떤 보장을 진행하냐에 따라서도 보험료가 많이 차이나게 됩니다.

20대 자동차보험료 평균, 절약 방법
20대 자동차보험료 평균, 절약 방법

20대 자동차보험료 평균

보험사 마다 가격 차이가 있으며 종합보험의 특성상 여러 특약에 어떻게 가입하는지에 따라 보험료가 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험료는 나이 이외에도 사고이력 및 운전자 범위, 가입 담보, 차량가액 등에 따라서도 변경 되기 때문에 무경력을 기준으로 간단한 평균 보험료를 제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경력 1,600CC 자차 포함 평균 보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 21세평균 150만 원
만 24세평균 130만 원
만 26세평균 110만 원
만 30세평균 90만 원

무경력 2,000CC 자차 포함 평균 보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 21세평균 170만 원
만 24세평균 150만 원
만 26세평균 130만 원
만 30세평균 110만 원

자동차의 배기량에 따라 보험료가 어느 정도 차이나게 되고 보험료는 1년에 한 번 납부하면 되고, 분납도 가능하며 보험사와 1:1로 가입해서 수수료 없이 진행할 수 있는 다이렉트 보험에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험료 할증 주의사항

처음 보험에 가입하고 자동차 운전을 하는 경우 경미한 접촉사고가 났을 때 무조건 보험처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험처리를 해서, 할증이 붙는 것을 감안 했을 때 보통 100만 원 미만의 경미한 사고인 경우 사비로 합의를 하시는 것이 낫고, 100만 원 이상 수리비가 청구 되는 경우에는 보험처리를 하는 것이 낫습니다. 경미한 접촉사고 대응방법은 미리 알아두시면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20대 자동차보험료 절약방법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은 운전자 범위 설정하기, 일시납으로 내기, 차량가액 낮은 자동차 이용하기 등이 있습니다.

운전자 범위 설정하기

20대 자동차 보험료는 만 26세를 기준으로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해지며 만 28세 부터는 조금 더 저렴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같은 20대라 하더라도 만 28세를 기준으로 보험료 차이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나이가 어린 경우 자동차를 구매할 때 부모님의 명의로 구매를 하거나, 공동명의로 구매한 뒤, 부모님의 자동차 보험에서 운전자 1, 운전자 2 추가 방식으로 보험료를 절약하기도 합니다.

  • 운전자 추가로 1년에 예상 되는 보험 절약 비용은 약 100만 원 정도입니다.
  • 하지만 부모님에게 사고 경력이나 보험할증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따로 가입하시는 것이 났습니다.

일시납으로 보험료 내기

보험료를 분납으로 내게 된다면 카드사의 이자가 들어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보험료 + 총이자가 환산 되어 조금 더 비싼 금액으로 보험료를 내게 됩니다. 이런 부분에서 민감한 분이시라면 일시납으로 한 번에 보험료를 내는 것이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차량가액 낮은 자동차

차량가액 낮은 자동차는 보통 배기량이 적은 경차 및 준중형 자동차이며, 자동차의 차량가액이 높을 수록 보험료 책정이 많이 되고 보장이 더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보험료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차량가액이 적은 중고차 및, 배기량이 낮은 자동차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20대 자동차보험료 얼마나 내는지, 절약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앞선 가격은 평균적인 가격이고 이 후에도 사고 이력이 없는 것이 좋고, 법규를 준수하며 운전을해서 벌칙금이나 범칙금을 내지 않는 것이 보험료를 아끼고 돈을 버는 방법이기 때문에 항상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